이윤찬씨의 지식수준...(그리고 질문 하나...)


진짜 IT밸에 딱 하니 던지고 싶은데

진심으로 IT밸 이용자들에게 미안해서 도저히 못올리겠다...싶었지만


보다가 답답해서.....

(태클 해주시면 개그밸로 옮길께요...ㅠㅠ)


그리고 솔직히 물어보고 싶은 것도 하나 있고.....





저는 컴 전공을 한 적도 없고 개인적으로 만저서 배워온 인간입니다.
(16비트 시절부터 책을 보면서 자력으로 배웠지요)


지금 올라오고 있는 캐쉬니 버스니 일반인(컴 구조를 알 필요가 없는 사람들)이 알아먹기 힘든 내용은 제외하고라도..



새로고침이 '업로드'라는 말은 처음듣습니다.


저는 '업'과 '다운'이 별개이며

새로고침은 '다운로드'로 '읽어오기'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죠.

물론 저도 정식으로 배운게 아니라서 갑자기 의문이 드는 겁니다.



그래서 질문..




서버에 '쓰기'는 업로드

서버를 '읽어오기'는 다운로드

맞죠? 나 잘못알고 있는거 아니죠?

'새로고침'이 '새로고침을 하라'는 명령을 '업로드' 해서 '읽어오기'하는게 아닌게 확실하죠?




아니...별거는 아닌데 자꾸 생각하다보니까 내가 잘못알고 있었나 싶어서....









핑백

덧글

  • Ddd 2014/06/17 19:47 # 삭제

    내가 얻고싶은 데이터가 있으면 그걸 달라고 요청해야죠
  • jei 2014/06/17 19:51 # 삭제

    새로고침은 다운로드 맞아요 저 병신이 헛소리하는거죠

    그냥 무시하는게 답입니다 알려줘도 무시하는 인간인듯
  • 함월 2014/06/17 19:54 #

    요청 자체는 서버로 올라갑니다.
    새로고침을 하면 새로고칠 현재의 페이지 주소와 함께 전달할 데이터가 올라가겠죠.
  • 총통 R 레이퍼 2014/06/18 09:43 #

    요청 자체가 서버에 업로드 되는건 아니지 않나요? 페이지 주소를 읽어오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 함월 2014/06/18 11:19 #

    '업로드'의 원래 정의는 '다운로드'의 반대이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행위 그 자체를 가리킵니다. 요청 데이터만 가더라도 업로드로 볼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의 요청 데이터가 올라오면(업로드) 서버 프로그램은 그걸 주기억장치에 저장해뒀다가 분석해서 요청에 맞는 데이터를 내려보내주죠(다운로드) 경우에 따라서는 요청을 로그로 보조기억장치에 남기기도 할거고요.

    물론 중요한건 요청이 아니라 그렇게 해서 이동하는 목적 데이터이기 때문에 이 과정을 일상적으로는 다운로드라고만 하는거죠.
  • 총통 R 레이퍼 2014/06/18 11:25 #

    그럼 '새로고침'의 요청 데이터의 업로드와 '새글쓰기'의 업로드는 같은 건가요?
    그렇게 되면 저 양반 말이 맞는것도 같은데....
  • 함월 2014/06/18 12:12 #

    데이터의 흐름 방향이라는 의미에서는 같죠.

    하지만 저 경우에 일단 서버로 업로드된 데이터의 양이나 처리 방법에서 같을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딜레이나 에러가 날 수 있는 서로 다른 수 많은 과정을 밟죠.
    새로고침으로 발생한 요청처리가 새글쓰기 동작보다 훨씬 간단하다는건 당연하고요.
    새로고침으로 확인할 수 있는건 서버나 DB 자체가 죽지는 않았다는거 정도...?
  • 총통 R 레이퍼 2014/06/18 12:40 #

    그렇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 licmin 2014/06/17 20:05 #

    이거 개그로 올려도 될듯
  • 총통 R 레이퍼 2014/06/18 09:43 #

    ㅋㅋㅋㅋㅋ
  • 무명병사 2014/06/17 21:54 #

    포장도 안뜯은 OS로 전화걸어서는 직원들 개싸가지라며 반품하고는 정품 인증 툴 못쓴다며 징징거리는 주제에 XP 서비스팩4를 왜 안파는지 궁금하다고 할때... 뭐, 그냥 포기하기로 했습니다.
    UAC도 모르는 주제에 윈도우를 너무 잘 아는 거 아니냐고 자뻑할 때는 이미 어처구니가 가출을...
  • 무한 2014/06/18 00:11 #

    서비스팩4가 나와야 다운 받죠. 크랙하고.

    그래야 안티 바이러스 징징도 하고.

    윈XP 찬양도 하고.

    이름 쓰지 말라는 제로보드4도 홍보하고.

    서비스팩4로 완벽한 보안이 이루어졌는데 다음뷰는 안 되네요 징징.

    짱짱 좋은 XP인데 이글루스는 망하겠네요 징징.
  • 총통 R 레이퍼 2014/06/18 09:44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RuBisCO 2014/06/17 22:27 #

    허 못보고 놓쳤는데 저런게 있었군요.
  • 총통 R 레이퍼 2014/06/18 09:45 #

    이글루스 글쓰기 렉에 관한 이야기가 있었죠.
    (그걸 또 이글루스의 음모라 지껄이는 퀄리팈ㅋㅋㅋㅋ)
  • 디베스테이터 2014/06/17 22:33 #

    요청신호가 올라가서 업로드인덧?
  • 총통 R 레이퍼 2014/06/18 09:46 #

    요청신호 자체는 서버업로드와는 관계없지 않나요?
  • 디베스테이터 2014/06/18 11:52 #

    업로드의 첫 단계로 요청신호를 보내다고 하면 맞죠. 근데 문제가 된 글에서는 새로고침이라는 다운로드 재요청 행위에 업로드 신호를 준다고 했으니 어불성설이죠.

    상식적으로 업로드 신호를 주면 업로드가 되야지, 다운로드가 된다면 어디가 이상한 거죠 ㅎ
  • 루루카 2014/06/17 22:46 #

    조회수를 "업"해야 하니 "업로드" 인듯?
  • 총통 R 레이퍼 2014/06/18 09:46 #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긁적 2014/06/17 23:16 #

    아니 지식이 문제가 아님.

    제가 종종 지적하지만. 사람이 뭘 모르는 건 적어도 이런 경우에는 문제가 안 되요.
    (알아야 할 책임이 있는데 모르는 경우는 모르는 거 자체가 문제)
    모르는 걸 지적받았을 때의 행동이 문제지.
  • 총통 R 레이퍼 2014/06/18 09:47 #

    위에 이미지를 보시면 사람 말을 쌩 무시하고 섭관리까지 했다며 지 말이 맞다고 하고 있죠.
  • 무한 2014/06/18 00:12 #

    보통 리퀘스트 보낸다고 하지 않나요? 서버콜이라고도 하고...

    저는 용어를 알아들으면 되지! 하고 막 쓰는지라;;
  • 총통 R 레이퍼 2014/06/18 09:48 #

    저도 용어를 신경안쓰고 그냥 막 쓰는 타입이라 갑자기 진지하게 궁금해짐...
  • shaind 2014/06/18 18:02 #

    새로고침의 리퀘스트 신호와 진짜 '업로드' 사이의 차이는 이거죠. 서버(의 보조기억장치)에 실제 데이터를 쓰느냐 아니냐...

    즉 서버의 쓰기에 랙이 걸리면 '다운로드'는 괜찮아도 '업로드'에 랙이 걸리는거죠. 랙 측면에서 새로고침과 진짜 '업로드'가 공유하는 건 네트워크상에서 신호가 서버의 랜카드에 도달하는 순간까지 뿐인 거죠.
  • 총통 R 레이퍼 2014/06/18 18:36 #

    아...이해했습니다. 새로고침은 랜카드까지로군요. 하긴...생각해보면 새로고침 신호가 서버에 '저장'이 되는 건 아닐테니....
  • 나인테일 2014/06/18 18:40 #

    최근의 웹은 인터렉티브성이 강해지니 업로드와 다운로드가 항상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편이긴 하지요.
    물론 이글루스의 이야기는 아닙니다만(...)
  • 총통 R 레이퍼 2014/06/18 18:41 #

    물론 이글루스 이야기는 아니겠죠....ㅠㅠ
  • shaind 2014/06/18 19:06 #

    그런데 솔직히 지금 이글루스에서 간혹 발생하는, 댓글 등록 안되는 현상은 업로드 랙이 아닌 것 같긴 합니다.
  • 총통 R 레이퍼 2014/06/18 19:12 #

    그런 의견도 있지만 딱히 다른 이유를 찾을 수가 없어서.....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7588
564
829632